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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국가들의 공공부문 개혁의 실패Cause 과 성공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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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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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대상인 공무원에 대한 의식이 어떠하냐도 중요한 관건의 하나이다. 공공관리는 政府조직 내의 관리활동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의 거시적 수준의 관리, 즉 전체로서의(as a whole) 관리라는 성격이 강하다. 국가가 처한 맥락 속에는 정치적, 제도적, 문화적인 모든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무조건 시장중심적 政府개혁을 신봉하여 이것이 갖고 있는 제약점이 무엇인지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채 추진하다 보니 나라마다 다른 상황에서 동일한 수단이라 하더라도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개별조직의 성과와 이에 따른 보상을 강조하는 신공공관리가 이처럼 조직들 간의 네트워크를 소홀히 한다면 效果적인 정책성과를 거두기 어렵게 된다된다. 政府정책은 다양한 조직들이 참여하여 공동의 goal(목표) 를 함께 추구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政府 부처들 간의 상호의존성, 조정 및 협조가 중요하다. 여기다가 정치적 리더십 부족과 정당으로부터의 개혁에 대한 지지부족현상이 함께 일어날 때 공공부문개혁의 성과는 오리무중이 될 수밖에 없다.
둘째, 첫 번째 요인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서, 政府를 하나의 시스템(system)으로 이해하는 데 실패할 때 신공공관리 政府개혁이 성공할 수 없다.
셋째, change(변화)를 두려워하는 관료층의 저항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성패가 달려 있다 뉴질랜드의 경우는 그래도 성공한 나라에 속하지만 대부분의 많은 나라에서는 관료층의 저항이 있었고 그 저항의 형태도 적극적인 반발에서 무력증 같은 수동적인 자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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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국가들의 공공부문 개혁의 실패요인과 성공요건

신공공관리주의적 政府개혁이 OECD국가들에서 큰 성과를 이루어 내지 못한 요인들로서 다음과 같은 것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政府개혁의 수단들이 집행되는 과정과 이를 통해 나타나는 결과성의 총체적인 맥락에 대한 이해가 관료들에게 부족하다. 공무원 개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탕으로 개혁을 진행하기보다는 미국의 클린턴 행政府처럼 행정문제의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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