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와 비타 500 비교 analysis(분석) (SWOTanalysis(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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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09:2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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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카스와 비타 500의 마케팅전략과 展望을 비교 analysis(분석) 하였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둘 다 제약회사에서 만든 제품이고 비슷한 ‘피로회복제’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을 피할 수 …(To be continued )
다.
동네 수퍼와 할인매장에서도 비타500의 인기를 반영하듯 매장의 제일 좋은 자리를 차지했다. 가게와 수퍼마다 포스터를 붙여 놓기가 무섭게 사라져 버린다. 비타500은 약국에서도 판매를 하지만 수퍼나 편의점에서도 팔 수 있는 식품이고 박카스는 약국에서만 팔 수 있는 엄연한 일반의약품이다. 박카스의 아성을 위협하는 제품은 광동제약의 ‘비타500’. 광동제약은 TV광고에 인기 연예인 비를 등장시켜 “맛있는 거, 하지만 카페인 없는 거”라는 멘트를 날리면서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정면공격하고 나섰다. 비타500의 매출이 매년 100% 가까이 뛰는 사이 박카스의 지난해 매출은 최고치를 기록했던 2002년의 2,237억원에 비해 19.2%가 줄어든 1806억원으로 줄어들었다.
비타500과 박카스는 엄연히 다른 품목이다.
2001년 출시된 비타500은 첫해 매출 53억원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에는 280억원을 기록했다. 동아제약 측에서는 “이전 경쟁업체들이 써 왔던 수법”이라며 애써 무시하고 있지만 가만히 앉아 있을 수는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해마다 100% 이상 성장하고 있는 셈. 처음에는 지나가는 수많은 ‘유행성 음료’에 불과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비타500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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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박카스 40년 아성에 도전장을 낸 비타500
최근 드링크류 시장에서 40여 년간 절대강자로 군림하던 박카스(동아제약)의 1위 자리가 심상치 않다. 비타500의 주소비자층은 20~30대 젊은 계층. 병당 가격이 500원(100㎖기준)으로 다소 비싼 편이지만 최근에는 고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따 가수 비가 등장한 비타500의 광고포스터는 중 · 고등학생들 사이에 인기 수집 품목으로 떠올랐다.
일단 판매매출액부터 심상치 않다. 올해에는 상반기에만 지난해 1년 매출을 넘어섰고 올해 매출 목표(goal)는 최소 600억원이다.박카스와 비타 500 비교 analysis(분석) (SWOTanalysis(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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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카스와 비타 500의 마케팅전략과 전망을 비교 분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