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정의 선가귀감을 읽고나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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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07:2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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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휴정의 관점에서 선종과 교종의 공통점과 차이를 생각해보았으며, 선가귀감에 나타난 선교합일의 회통사상을 논술하고 그것의 시대적 의의애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그밖에 ‘도가귀감’, ‘유가귀감’이 있는데 이 셋을 합하여 ‘삼가귀감’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정으로 인해 그에 대하여서는 호국적 이미지가 매우 강화되어 전해진다. 서산은 자를 현응 법명을 휴정, 호를 청허라 했는데 필명을 쓸 때는 자신이 섭렵한 명산의 이름 따라 ‘백화도인’, ‘풍악산인’이라고도 했다. 1. 시대적 상황과 개요
2. 내용
3. 인식
‘선가귀감은 タイトル 그대로 선가의 본보기가 될 만한 것을 적어 놓은 것, 즉 선학개론서라고 할 수 있다 한국불교의 주류를 이어온 선의 사상과 방법을 간추린 일종의 입문서인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는 서문에 잘 나타나 있다 즉 휴정은 “내 비록 하찮은 사람이기는 하나 바다같이 넓고 아득한 대장경의 세계를 헤쳐 나갈 후배들의 수고를 덜어줄까 하여 가장 요긴하고 간절한 것들을 뽑아 추린다. 참으로 말은 간단하나 뜻은 두루갖추어졌다고 말할 수 있다 만약 이로써 스승을 삼아 끝까지 연구하고 묘한 이치를 깨닫는다면 마디마디에 살아 있는 석가여래가 나타나시리니 부디 힘쓸지니라” 라고 밝히고 있다 유정은 당대 사문들이 불교서적은 멀리하고 오히려 유학에 탐닉하는 것에 대해 경종을 울리고 후학들에게 불교경전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한 불교입서로 이 책을 펴낸 것이다. ‘선가귀감’은 원래 ‘불가귀감’이었다가 독립되면서 바꾼 명칭이다.
그가 태어난 1502은 증종 15년으로 연산군의 무오, 갑자사화를 겪고 지치주의의 기치 아래 도덕정치를 행하려던 조광조 일파가 타도되는 을묘사화가 일어났던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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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정의 선가귀감을 읽고나서 나서
다. 이것은 유교. 불교. 도교가 한 뿌리임을 밝혀서 불교의 명맥을…(To be continued )
휴정의 관점에서 선종과 교종의 공통점과 차이를 생각해보았으며, 선가귀감에 나타난 선교합일의 회통사상을 논술하고 그것의 시대적 의의애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문정왕후의 별세 이후에 불교는 다시 쇠퇴기에 접어들지만 그는 임진왜란이라는 국가적 위기를 당하여 선조의 명으로 승군을 조직하여 큰 활약을 보이면서 선조의 치하를 받고 불교의 위상을 높였다. 그가 태어난 때는 개국 이래 고수하던 억불승유정책이 더욱 강화되어가던 시기였으나 증종의 뒤를 이은 인종이 승하하고 뒤를 이어 명종이 즉위한 후 문정왕후가 섭정하면서 불교는 발전이 기미를 보이게 된다 문정왕후는 증종의 비로서 증종의 불교배척정책과는 반대로 불교 진흥의 뜻을 가졌고 그 뜻을 섭정이라는 기회를 통하여 펼쳤다. 그러나 그는 불교의 교리 자체에 대상으로하여도 많은 글들을 썼으며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선가귀감’이다. 서산이란 본래 묘향산의 별칭이었는데, 만년에 그가 오랫동안 묘향산에 머물렀던 까닭에 붙여진 이름이다. タイトル에서 알 수 있듯이 휴정은 불교를 억압하던 시대의 불교인이 모두 그러했던 것처럼 삼교 (유교, 불교, 도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융화점을 찾으려고 시도하였다. 문정왕후가 펼친 불교정책의 주된 동반자는 허응당 보우였으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 속에서 치러진 승과에 등과하여 다음 세대의 불교를 이어나간 사람이 휴정이다. 앞에서 선종과 교종을 회통시키려는 의지가 그의 특색이라고 말했지만 그는 서문의 말미에 “문자를 떠난 한 구절과 격식밖의 기이한 보배를 쓰지 않으려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특별한 근기를 기디리기로 한다”고 하여 선종 위주의 회통이라는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선가귀감
휴정 지음
1. 시대적 상황과 개요
서산대사 휴정은 1520년 평안도 안주에서 태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