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부정행위로 본 한국교육의 현실과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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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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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우리나라의 교육은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왔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이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들을 안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따라서 교육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그 기준이 교육의 내용보다는 그 교육이 어떠한 지위와 수입을 보장해 주는가, 경쟁에서 어떻게 이길 수 있는가에 머무르게 된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자녀의 능력과 적성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고 일류대학에 진학하기만을 바라는 것은 이와 같이 교육을 계층 상승의 수단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들이…(skip)
수능 부정행위로 본 한국교육의 현실과 그 대안에 상대하여 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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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부정행위로 본 한국교육의 현실과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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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수능 부정행위로 본 한국교육의 현실과 그 대안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입시위주의 교육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 저변에는 고등 교육을 받아야만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경제적 · 사회적인 면에서 우월한 지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의식이 깔려있따 학문을 하는 사람에 대한 선망의식은 정통 사회에서부터 이어진 사고방식이지만, 과거와는 달리 신분상 차이가 없어지고 제도상으로 교육 받을 기회의 평등이 보장된 오늘날에도 교육은 상위 계층에 이를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따 즉 교육을 계층 상승의 수단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사태가 보여주는 입시시험 부정행위, 그밖에 입시위주의 교육, 획일적이고 집단적인 주입식 지식교육, 인성 · 도덕 · 창의성 교육 부재로 인한 전인교육의 말살, 입시를 둘러싼 학부모와 대학당국 및 교육 관료들의 투기와 부정, 학교의 자율성 제한, 교육의 불평들 현상, 연간 10조원에 달하는 비생산적인 사교육비 지출, GNP의 5%에도 못 미치는 부족한 교육 투자, 미봉적인 교육 정책, 교육의 국가 경쟁력 약화 등이 모두 한국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問題點)이다.수능부정과관련학국교육 , 수능 부정행위로 본 한국교육의 현실과 그 대안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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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입시위주의 교육은 이러한 수많은 문제점(問題點) 중 가장 근본적인 요인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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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수능 시험에서 학교 선후배, 심지어 학원 선생까지 연루된 대규모 부정행위가 발생한 배경은 무엇일까?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한국 교육의 문제점(問題點)을 집어보는 데서 출발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