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국적 자본의 자동차산업 재편 전략(strategy)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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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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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부품 업체의 육성과 부품업의 재편
레포트/경영경제
대규모 부품 업체의 육성과 부품업의 재편
완성차 업체를 양사 체제로 정비한 국내 자동차 자본은 품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위해 모듈생산/조달방식을 도입하고 기존 부품거래관계를 change(변화)시키는 작업에 돌입하였다. 계획대로 진행된면 현대는 자동차 조립에서 부품까지 일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부품 협력업체 수를 현재의 800여개에서 100~200여개로 대폭 축소해, 하반기부터 부품별로 2개 회사에 상대하여만 납품을 받는 ‘부품협력업체 2사 경쟁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또 미국의 델파이, 비스테온 등 세계적인 자동차부품회사와 전략(戰略) 제휴, 2003년까지 글로벌 톱10의 종합자동차 부품업체에 진입키로 하는 등의 중장기 사업계획을 확정, 발표하였다(99년 5월 10일). 이에 따르면 현대정공의 경우 key point(핵심) 부품을 자체생산하며 모듈화/시스템화 기술을 중점 개발하게 되고, 2003년까지는 시스템통합을 완료하게 될 것이다. 특히 현대는 대규모 부품 업체를 육성하며, 협력업체를 축소하고 글로벌 소싱을 강화하며, 해외 업체와의 제휴를 적극 모색하는 등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의 재편에 주도적으로 나서고 있다아
특히 현대는 현대정공을 세계적인 종합 자동차부품전문업체로 육성 유찬용, ‘현대정공 자동차 부품업체로 변신, 수익성 극대화’, 『자동차경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99.5.25
이와 관련한 신문 기사로는 다음을 참조할 것
‘현대, 만도기계 인수 추진’(한국일보, 99.5.06), ‘충남 서산에 대규모 자동차 모듈화 부품 공장...현대정공’(한국경제 99/05/12), ‘현대, GM 등과 부품 기술 제휴 등 적극 추진’(연합통신, 99.5.7), ‘현대정공, 자동차 부품 글로벌 제휴’(한국경제, 99.5.11)
하기 위해 만도기계 인수를 추진하는 한편, 올해 안에 차량부품사업기반을 구축하고 2001년까지 생산거점을 울산, 아산, 화성 등으로 재배치하겠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특히 외국의 부품협력업체로부터도 부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부품시장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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