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별곡론-정석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12:15
본문
Download : 향가별곡론-정석가.hwp
그 말이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는 문헌적 기록이 없어 의문이지만 이에 대한 두 가지 견해가 있다 한 가지는 돌을 다듬는데 쓰이는 정(釘)과 돌을 함께 일컬으면서, 정이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 ‘鄭’으로 표기 했다는 것이다. 정과 경을 울리며 노는 풍류는 임금을 위한 것이었다.
향가별곡론-정석가
순서
향가별곡론-정석가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러한 것은 이 노래가 원래는 정으로 돌을 다듬는 사람들이 부른 노동요라고 추정을 가능케 할 수 있다 그러니까 일을 하면서 님을 그리워하는 사연을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견해는 정(鉦)과 경(磬), 다시 말해 징과 돌이 라는 악기를 사람처럼 일컬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先王聖代에 노니와 지이다”라는 부분은, 예전의 훌륭한 왕의 덕을 그대로 이은 시대에 놀고자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런 것을 미루어 보아 임금의 앞에서 놀이를 벌이는 것을 칭송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는 <동동>의 서두와 상통하고, 향약정재를 하면서 부른 노래임을 알 수 있다 그러니까 원래 민요였던 것이 왕실로 흘러들어가 송도가로 불렸다는 것…(To be continued )
Download : 향가별곡론-정석가.hwp( 43 )
고려가요 중에서도 창작배경·설화나 가요에 대한 부연설명 등에 관한 문헌적 근거가 없어 그 정체가 불투명한 작품으로 지적되고 있는 정석가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본 글입니다.
,인문사회,레포트
2. 작품명칭의 의미
정석가 는 첫장 “딩아돌하 當今에 계샹이다”에서의 ‘딩아 돌하’에서 따온 말을 노래 이름으로 삼았다. 향가별곡론-정석가 , 향가별곡론-정석가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고려가요 중에서도 창작배경·설화나 가요에 대한 부연설명(explanation) 등에 관한 문헌적 근거가 없어 그 정체가 불투명한 작품으로 지적되고 있는 정석가에 대해 자세히 정리(整理) 해 본 글입니다.